문경시, 민선8기 친절백서 발간 - 친절운동 우수사례 수록, 친절문화 정착 위한 공직사회 내부 지침서로 활용 -
작성자 정보
- 감찰국장권병준 작성
- 작성일
컨텐츠 정보
- 3 조회
- 목록
본문
문경시(시장 신현국)가 민선8기 주요 친절시책과 우수사례를 수록한 「문경시 친절백서」를 발간하고 각 부서에 배포하였다.
문경시는 '긍정의 힘! Yes 문경'이라는 슬로건 아래, '가슴으로, 정성으로, 따뜻함으로'라는 친절 비전을 가지고 공직자부터 기관·단체, 전 시민에 이르기까지 친절운동을 추진하고 있다.
친절백서는 민선8기 지난 2년간의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주요 친절시책을 되짚어 보아 친절 가치를 더욱 향상하고자 하는 다짐에서 발간되었다.
친절백서는 ▲친절 운동의 추진배경 및 3대 친절운동, ▲ 문경시 친절 시책 및 민원편의 환경 조성, ▲ 부서별 친절시책 우수사례, ▲ 기관·단체 범시민 친절운동 우수 사례, ▲ 슬기로운 공무원 생활, 더 잘합시다!, ▲ 유형별 민원응대 요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.
백서 발간을 주관한 담당 부서(총무과)는 최전선에서 민원을 응대하는 업무 담당자들에게 최소한의 방향을 제시하고 각종 우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, 민원 고객의 친절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업무 마인드를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.
한편, 문경시는 정기적으로 전문강사를 초빙해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, 친절을 몸소 실천한 우수 공무원에게 포상을 수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, 시민 편의 제공을 위해 민원인의 날을 운영하고 시민 맞춤형 청사로 개편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.
2025년도에는 서비스 업계 종사자 등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친절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.
신현국 문경시장은 “KTX 문경역 개통으로 다시 한번 기회가 찾아왔다. 2025년 문경새재 케이블카 착공을 시작으로 대규모 관광 콘텐츠를 준비하는 만큼, 시 구성원 모두가 친절 마인드를 세팅하여 문경을 변화시켜야 한다.”며, “공직자뿐 아니라 기관·단체, 시민 모두 친절 마인드 함양에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린다”고 전했다.